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과제사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근로시간정산관리시스템 도입

진행
  • 구분 연구지원사업
  • 연구기간 20200501 ~ 20201231
  • 연구책임자 양주형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근로시간 정산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개인별 총 근로시간의 측정 및 관리가 가능하게 하며,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법정 근로시간을 준수하고 과도한 연장근로 방지 등 구성원의 복무상황 점검이 가능하도록 구현함.
  - 전문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출?퇴근시간 및 총 근로시간을 정확히 측정하여 연장·휴일근로 등 개인의 근로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함.
□ 연장·휴일근로 등 발생시 연장근로 수당, 보상휴가 부여 등 합리적 보상체계 운영을 위한 객관적 기초 자료를 산출하고자 함.
  - 근로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비용이나 노력이 과다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근로시간을 둘러싼 사용자와 구성원 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근로시간 관리의 투명성 제고 및 직원 만족도를 증대하고자 함.


【주요연구내용】
□ 출·퇴근 시간 로그기록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
□ 출입증을 활용한 출퇴근 기록이 가능하도록 근태관리 전용 단말기 설치
□ 기존에 구축된 내부 ERP시스템과 근로시간 정산관리시스템 연동
□ 근로시간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관리 화면 제공
□ 시스템 전반에 대한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 업무 매뉴얼 제작 및 배포
□ 장애 발생에 따른 시스템의 중단 시 신속한 유지보수 대응


【기대효과】
□ 근로시간 정산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개인의 정확한 근로시간 확인이 가능하여 구성원의 만족도 증대와 복무 관리의 효율성 제고
□ 개인별 근로시간 관리를 통해 과도한 연장근로를 지양하고 법정근로시간 준수를 통해 일·가정 양립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
□ 출·퇴근 시간 및 총 근로시간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근로시간 산출 오류를 최소화하여 연장·휴일근로 등 발생 시 합리적 보상체계 운영 가능
□ 산출된 근로시간의 유형을 분석하여 유연근무 제도의 합리적 보완 설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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