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사회문제와 사회통합』 연구보고서 발간

  • 작성일 2018-05-11
  • 조회수 3,837

2017년도 연구보고서 1종 발간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IV) - 사회문제와 사회통합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은 2017년도 연구보고서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IV) - 사회문제와 사회통합을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IV) - 사회문제와 사회통합

정해식 부연구위원

주요 내용

본 연구는 한국인이 경험하는 불안과 불신, 불만이라는 사고방식의 현상과 관계를 분석하여, 한국 사회의 통합 증진을 위한 단초를 쌓아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국의 성인 남녀 3,839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와 사회통합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트라우마 경험과 정신건강의 관계 분석, 물질적 박탈과 정신건강의 관계, 사회갈등과 정신건강의 관계, 사회적 불안과 사회통합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트라우마 경험에 대한 조기 개입과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강화와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통합적 복지전략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라 우울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요인과 영향도가 달랐으므로 개별화된 접근이 제안되며, 사회통합 증진을 위해 사회구조의 정상적인 작동에 대한 믿음을 줄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인의 사회갈등 인식, 그리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해 가는 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부가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ihasa.re.kr)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