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2019년도 연구보고서 2종 발간…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연구' 등

  • 작성일 2020-07-08
  • 조회수 3,570

 

2019년도 연구보고서 2종 발간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연구

   -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보호 체계의 통합과 연계

 

보건복지 정책의 역사적 전개와 국책연구기관의 역할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연구 -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보호 체계의 통합과 연계, 보건복지 정책의 역사적 전개와 국책연구기관의 역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2019년도 연구보고서 2종을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연구 -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적 보호 체계의 통합과 연계

류정희 연구위원

주요내용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애 기간 중 일정한 시점에서 중복적인 학대·폭력 및 부정적인 사건들을 경험했으며 이와 같은 중복적 학대 및 폭력의 재생산은 가족을 기본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학대의 순환 구조에서 학대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피해자와 가해자, 그리고 가족 전체를 포함하여 보다 통합적인 학대예방·대응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행 학대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사회적 보호 체계는 인구 대상별로 구분된 학대 피해자 지원 체계로 구축되어 발전해 왔으며, 가정을 단위로 동시적 또는 중복적으로 발생하는 학대에 대해 예방하고 대응하기에는 분절성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가정이라는 범주 내에서 생애주기별 다양하게 발생하는 학대에 대해 학대 피해자인 수요자를 중심으로 통합적 보호 서비스 제공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대 피해자 보호 체계로서의 연계 및 협력과 관련한 쟁점과 이슈들을 검토하고 대상별 학대 피해자 보호 및 지원 체계 사이의 연계 및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가족 중심의 통합적인 학대 예방 및 보호 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였다.

2

보건복지 정책의 역사적 전개와 국책연구기관의 역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

정경희 선임연구위원

주요내용

이 연구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설립 50주년(2021. 7. 1.)을 맞이하여 50년간 성취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다각적인 사회적 기여를 정리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주요한 연구 주제 변화 추이를 점검하였으며, 정책 발전 과정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역할을 조망하였다.

궁극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발전을 위해 연구 활동의 고도화, 연구 결과 확산을 위한 추진전략 마련, 다각인 50주년 기념 행사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