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제3차 사회통합포럼, 13일 개최

  • 작성일 2017-12-12
  • 조회수 3,768


이주민 사회통합 정책을 주제로 제3차 사회통합포럼이 1213() 오후 2시 서울 포스트타워 스카이홀에서 열립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하 보사연, 원장 김상호) 사회통합연구센터가 주관하는 이날 포럼은 사회적 통합으로서의 사회통합 : 이주민 문제를 중심으로라는 주제 아래 이주민을 바라보는 국내 언론의 보도태도를 진단해보고,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 정책의 현황과 과제를 논의합니다.

 

아울러 외국의 사회통합 정책 변화를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이주민 사회통합 정책의 방향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포럼 좌장은 김미곤 보사연 부원장이 맡았으며, 1주제는 이주노동자를 다루는 미디어의 이념적 성향에 따른 담론 변화를 통해서 한국의 다문화주의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김수경 부연구위원(통일연구원)이 발표하고, 이상림 부연구위원(보사연)이 토론합니다.

 

2주제는 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을 사회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한계와 개선방향을 논하는 자리로 권숙도 박사(국민대통합위원회 통합가치부)가 발표하고, 김선화 부장(공릉종합사회복지관)이 토론합니다.

 

3주제는 최근 이주자 문제의 주요 관심 대상인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3개국의 이주자 갈등 및 통합 사례를 이주자통합정책지수를 통해 살펴보고, 갈등론적 관점에서 이주자 통합정책의 방향을 논의하는 내용으로 장선화 교수(연세대학교 미래사회통합연구센터)의 발표에 이어 정재훈 교수(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토론합니다.

 

이어 보사연 여유진 기초보장연구실장과 김문길 부연구위원이 참석자들과 함께해 종합토론을 하는 것으로 포럼은 막을 내립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