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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근로빈곤가구 연간 지급이자·상환액, 1256만원”

  • 작성일 2018-10-16
  • 조회수 4,174

근로빈곤가구 연간 지급이자·상환액, 1256만

           -가처분소득 대비 114.2%에 달해가계부채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생활비 조달

           -근로빈곤 가구 평균 가처분소득 1100만원전체 가구 4628만원 대비 23.8%에 불과

           -낮은 신용도에 따른 높은 금리 부담도 부채 탈출 장애 요인정책 패러다임 전환 필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1016보건복지 ISSUE & FOCUS354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근로빈곤층 가계부채의 실태와 향후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미래전략연구실 노대명 선임연구위원이 집필했다.

 

 

주요 내용

 

우리 사회에서 가계부채의 빠른 증가는 개별 가구의 가처분소득 감소 및 생활 수준 저하 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경제와 사회 전반에도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하지만 가장 큰 충격을 받는 집단은 상대적으로 부채 상환 능력이 취약한 근로빈곤층이라고 할 수 있음. 근로빈곤층은 부채 상환 부담에 따른 박탈을 경험하고 있을 뿐 아니라 추가적 부채 증가 위험에 직면해 있음.

기존의 가계부채 대책은 금융 대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취업·창업 지원 정책 및 사회보장제도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근로빈곤층에게 부채 탈출 기회를 제공하고 기본생활을 보장하는 방향으로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함. 그리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정책 전달체계 개편 또한 필요함.

 

 근로빈곤층의 규모와 특징

 

2015년 현재 우리 사회의 소득계층별 가구 및 인구 구성비는 다음과 같음.

전체 가구 및 인구 중 빈곤 가구는 22.6%, 빈곤층은 16.3%로 추정됨.

전체 근로 연령 가구주 가구 중 빈곤 가구는 13.2%, 빈곤인구는 11.0%로 추정됨.

 

근로빈곤층은 가구 여건과 취업 상태 측면에서 취약한 집단이라는 특성을 가짐.

근로빈곤층은 한부모 가구(20.7%) 및 월세 가구(31.8%) 비율이 전체 평균의 두 배가량임.

근로빈곤층의 취업 상태를 보면, 비정규직이나 자영업자만으로 구성된 1인 이상 취업자 가구가 41.9%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취업자가 없는 가구가 23.6%, 상용직 1인 취업 가구가 22.7%, 상용직을 포함한 취업자가 2인 이상인 가구가 11.8%를 차지함.

 

 

근로빈곤층 가계부채의 문제점

 

근로빈곤층의 취약한 취업 상태와 낮은 소득은 부채 발생의 근본 원인임.

근로빈곤 가구의 평균 가처분소득(1100만 원)은 전체 가구(4628만 원) 대비 23.8%에 불과함.

하지만 근로빈곤 가구의 평균 부채 총액(5647만 원)은 전체 가구(7544만 원)74.9% 수준임.

-부채 구성을 보면 담보대출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지만 다른 소득계층에 비해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 대출 금액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근로빈곤층은 낮은 신용에 따른 고금리 등으로 부채 상환 부담이 상대적으로 큰 상황임.

근로빈곤 가구의 연간 지급이자 및 상환액은 1256만원으로 가처분소득 대비 114.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새로운 부채로 기존 부채를 갚는 악순환의 위험성을 말해 줌.

근로빈곤층의 낮은 소득과 높은 부채 상환 부담은 연체와 채무불이행으로 나타나고 있음.

-부채를 가진 근로빈곤 가구 중 원리금 상환을 연체하는 가구의 비율은 24.2%로 전체 가구 12.9%의 두 배에 이르고, 연체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득 감소라고 답하고 있음.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생활비 조달임.

근로빈곤층은 가처분소득이 낮아 이미 교육비와 식생활비를 줄이고 있는 상황임.

-부채를 가진 근로빈곤층 중 식품외식비를 줄이는 가구가 45.1%로 중하층 36.1%, 중상층 27.8%, 상위층 18.9%에 비해 매우 높은 수준임.3)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생활비와 교육비 그리고 의료비 조달을 위해 추가 부채를 지는 가구가 60.1%에 달한다는 점임.

-특히 생활비 조달을 위해 추가적 부채를 지고 있다는 응답이 38.2%로 매우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정책적으로 주목해야 할 대목임.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오해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문제는 조건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임.

기존의 이론들은 항상소득 또는 생애주기별 소득에 대한 전망을 토대로 부채를 늘려 일정한 소비 수준을 유지하는 채무자의 합리적 선택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

하지만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문제는 삶의 많은 순간에 뜻하지 않게 부채를 지게 되거나 의지적으로 부채를 감수하게 되는 조건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의지적으로 부채를 감수하게 되는 조건이란, 예를 들면 가족의 질환 등에 따라 의료비를 감당하기 위해 상환 부담이 과도하다는 점을 알면서도 부채를 지게 되는 상황 등을 가리킴.

이는 근로빈곤층이 저축과 소비를 선택하는 것이 열악한 취업 상태와 가구 여건에 따른 측면이 강하고, 이들이 가계부채를 선택하는 경우에도 상당수는 비합리적 선택이라기보다 가족을 지키기 위한 또 다른 의미의 합리적 선택이라는 것을 의미함.

 

2014년 이후 진행된 신용 축소가 근로빈곤층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도 필요함.

정부의 신용 축소 정책은 전체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늦추고 점진적으로 규모를 축소하게 될 것임. 하지만 그것을 인내하기 힘든 집단에서는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중고령층 퇴직자 등 많은 구직자들이 창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노동시장 환경이 그것임. 자영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지속적인 창업 수요가 신용대출 등 새로운 부채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이를 말해 줌.

신용 축소와 분할 상환 방식이 확대되면서 근로빈곤층 부채 상환 부담이 증가하는 점도 문제임. 이는 저소득층의 부채 총액이나 부채 보유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지출 부담 증가에 따른 소비(특히 생활비) 감소와 추가 부채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종합 및 시사점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대책에서는 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함.

가계부채 문제를 개인의 책임으로 간주하기보다 외부 환경을 개선하고 추가적 부채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음.

근로빈곤층 가계부채 문제를 금융정책 외에도 취업 및 창업 지원 정책 그리고 사회보장제도와 유기적으로 연계 하는 방향으로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음. 

지난 10여 년간 가계부채 대책이 금융 대책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면, 향후 대책은 근로빈곤층의 취업 여건을 개선하고 사회보장체계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근로빈곤층 과중채무자 및 다중채무자에 대한 사회보장 강화

근로빈곤층 과중채무자에 대한 기초생활 보장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복지급여 신청 창구를 과중채무자 상담 및 지원 창구와 통합하거나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함.

-특히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근로빈곤층 과중채무 가구에 대해서는 주거와 교육 그리고 생계비 지원을 강화하여 아동의 기본적 사회권을 보장해야 할 것임.

근로빈곤층 과중채무자의 채무불이행이 급여나 서비스 수급의 배제 사유가 되는 문제를 개선해야 함. 예를 들면, 공공임대와 관련해 채무불이행자를 지원에서 배제하는 경우가 그것임.   

 

 

첨부 : 보건복지 ISSUE & FOCUS354호 원문 PDF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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