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2019년도 연구보고서 1종 발간…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 작성일 2020-04-22
  • 조회수 9,067

 

2019년도 연구보고서 1종 발간

 

                ①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2019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 국제 비교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를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 국제 비교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정해식 연구위원

주요내용

이 연구는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대한 근거 자료를 축적하여 한국인의 행복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수립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두 3년에 걸쳐 진행할 연구의 1년차 과제로써 이 보고서는 한국인의 행복, 특히 주관적 안녕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인의 행복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을 포함하여 2019년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 실태조사를 수행하였고,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3장과 4장에서 우리 국민의 행복도를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한편, 양적조사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한국인의 주관적 행복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5장에서 한국인의 행복 조건, 관점, 의미로서의 행복의 맥락과 이를 구성하는 경험들의 패턴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한국인의 행복 인식 특성을 비교사회과학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대표적인 복지국가인 덴마크와 노르웨이 시민을 인터뷰하고, 이들의 물질적 조건에 대한 해석 방식과 그 배경으로서 물질-경제적 조건의 작용을 파악하고, 그 함의를 도출하였다.

우리 사회는 점차 삶의 질, 행복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객관적 삶의 질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삶의 질의 물질적 차원과 주관적 인식 차원이 불일치하는 우리 현실에 맞춰 주관적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 노력도 필요하다. 이 연구 결과가 우리 국민의 주관적 삶의 질을 살펴보는 주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