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김용하 원장 2010 신년사

  • 작성일 2010-01-04
  • 조회수 2,070
김용하 원장 2010 신년사

“경제위기 극복이후 아랫목의 열기가 골고루 퍼지도록 해야 할 일 많다”
김용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시무식서 강조
“창의력 발휘되도록 새로운 연구환경 조성하겠다”고도 다짐

김용하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하 보사연) 원장은 “2010년은 국가적으로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야 할 시기”라고 전제, “우리 연구원도 경제위기의 터널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아랫목의 열기가 전체에 골고루 퍼질 때까지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제시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4일 보사연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가진 시무식에서 이같이 밝히고 “특히 일자리와 서민생활 안정화를 위해 국가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독려하면서 “지난 한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한 덕분에 우리 연구원은 여러가지의 난제를 극복하고 이제 2010년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선언했다.
김 원장은 이어 “새해는 우리 연구원의 입장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세종시 이전 예정기관으로서 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준비해 나가야 하며 내년이면 개원 40주년이 되는 우리 연구원의 위상정립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야 하고, 2000년에 이어 올해 갖는 건강박람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보건 및 건강증진 분야에서의 우리의 역할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연구원의 경쟁력은 창의력에서 나온다”면서 “연구원은 양적인 연구에서 질적인 연구가 강화되어야 하고, 연구원 각자가 일을 조망하고 일을 통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연구환경이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김용하 원장의 신년사 전문
<김용하원장 2010 신년사>

경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한 덕분에 우리 연구원은 여러가지의 난제를 극복하고 이제 2010년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모든 직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0년은 국가적으로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야 할 시기 입니다. 국가적으로 더 큰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상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연구원도 더 큰 대한민국이 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문이 해결하여야 할 과제를 발굴하고 대안을 제시해 나가야겠습니다. 우리 경제수준에 상응한 보건복지수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제도가 어떻게 개선되어 나가야 할 것인지 찾아야 합니다. 또한 경제가 위기의 터널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에서 아랫목의 열기가 전체에 골고루 퍼질 때 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때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를 우리 연구원은 제시할 책무가 있습니다. 특히, 일자리와 서민생활 안정화를 위해서 국가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우리 연구원의 입장에서도 새해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종시 이전 예정기관으로서 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준비해 나가야 합니다. 내년이면 40주년이 되는 우리 연구원의 위상 정립을 위한 마스터플랜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건강박람회도 2000년에 이어 2010년에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보건 및 건강증진 분야에서의 우리의 역할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과로에 시달리고 있는 직원들이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창의적인 업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연구원의 경쟁력은 창의적인 연구에서 나옵니다. 창의적인 연구가 나오기 위해서는 그동안 양적인 연구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질적인 연구가 강화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일에 정신없이 치이고 밀려서는 아니 됩니다. 새해에는 연구원 각자가 일을 조망하고 일을 통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연구원은 이러한 연구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0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합시다. 모든 직원과 가족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2010년 1월 4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김용하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