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2017 한국 의료 질 보고서> 등 연구보고서 2종 발간

  • 작성일 2018-04-25
  • 조회수 2,800

2017년도 연구보고서 2종 발간

                  -2017년 건강영향평가 사업 운영 - 건강영향평가 지자체 모형 적용 연구

                  -2017 한국 의료 질 보고서 - 한국 의료시스템의 혁신 성과 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2017 한국 의료 질 보고서 - 한국 의료시스템의 혁신 성과 평가()2017년도 연구보고서 2종을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2017 한국 의료 질 보고서 - 한국 의료시스템의 혁신 성과 평가()

강희정 연구위원

주요 내용

비용대비가치(value for money)를 높이는 의료시스템으로의 변화는 국민 개개인이 경험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국가가 평가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문제 영역을 개선할 때 속도를 낼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의료의 질을 8개 속성(의료 효과성, 환자안전, 환자중심성, 의료연계, 효율성, 접근성, 의료시스템 인프라, 형평성)으로 세분하고 모든 영역에서 격차를 감소시키는 개념적 틀을 바탕으로 2005년부터 최근까지 국내 변화와 국제 비교를 통해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의료제공시스템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보고서 작성의 주요 목적은 전 국민의 건강수준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의료 경험 향상에 대한 의료시스템의 성과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 것에 있다. 보고서의 측정 결과는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에서 의료의 질 향상 활동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 간 소통과 조율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개별 사업의 성과를 국가단위 성과로 통합시키는 이정표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아울러, 질 좋은 의료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확대시키고 국민이 의료기관 선택 정보를 바르게 이용하도록 국가수준의 표준으로서 기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2

2017년 건강영향평가 사업 운영 - 건강영향평가 지자체 모형 적용 연구

김정선 연구위원

주요내용

우리 원은 궁극적으로 중앙 단위의 건강영향평가 법제화를 목표로 지방자치단체부터 건가영향평가가 제도화될 수 있도록 제도화 자체에 대한 연구 및 건강영향평가 시범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실무자가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이 건강영향평가 지침을 개발하여 건강영향평가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교재로 활용하였고, 서울시 서초구 양재천 종합정비사업에 대한 포괄적 건강영향평가를 수행하여 사업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ihasa.re.kr)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