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코로나19 특집②] “코로나19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 융·복합 전략 필요”
- 작성일 2020-03-11
- 조회수 6,784
“코로나19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 융·복합 전략 필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코로나감염-19’ 주제 보건·복지 ISSUE & FOCUS 시리즈 2편 -채수미 미래질병대응연구센터장 집필… “미래 질병은 다양한 부문 연계·협력 요해” -“모든 정책에서 건강 실현 위한 데이터 생산·분석·연구… 권위 있는 정보 생산돼야” |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 이하 보사연)은 11일 『보건복지 ISSUE & FOCUS』 제374호를 발간했다. 이번호는 중국에서 발생해 국내는 물론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관한 특집호 2편이다.
□ 이번 호 주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미래 질병 대응을 위한 과제」로 보건정책연구실 채수미 미래질병대응연구센터장이 집필했다.
□ 채 센터장은 이번 코로나19의 전세계적 대유행과 관련해 “코로나19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으로, 그것을 정의하고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라며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앞으로 발생할 질병에 대한 대비를 차분히 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특히 그는 “현재 코로나19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미래 질병 문제는 보건 당국뿐 아니라 경제, 외교,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부문과의 연계·협력을 요하는 것과 같이 미래 질병 대응에는 보건정책뿐 아니라 다부처 협력과 융·복합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또한 “현안 중심의 정책 과제 발굴을 탈피하고 공중보건정책이 지향해야 하는 비전과 목표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채 센터장은 “눈앞에 처한 문제 중심으로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하는 방식은 미래의 새로운 건강 위협을 인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미래 대비 역량을 갖추기 어렵다”면서 “정책 당국, 전문가, 국민이 공감하는 보건정책의 비전을 설정하고 한계를 점검하여, 미래 질병 이슈를 발굴하고 전략을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공중보건정책의 비전을 세우고 미래 질병 어젠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건 당국의 역할을 지지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 마련도 촉구했다.
채 센터장은 “모든 정책에서 건강(HiAP, Health in All Policies)을 실현하기 위해 데이터를 생산, 분석, 연구해 공중보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위 있는 정보가 생산돼야 하며, 이것이 국가와 지역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소통 체계가 필요하다”며 영국 사례를 들기도 했다.
영국은 2013년 지방정부의 공중보건을 강화하기 위해 공중보건청(PHE: Public Health England)을 설립, △전국가적 건강 위협 △감염병 △환경 위해 요인에 대응하고 있다는 것이다.
---------------------------------------------------------------------------------------------------------------------------
| 주요 내용 | |
◎ 코로나19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으로, 그것을 정의하고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앞으로 발생할 질병에 대한 대비를 차분히 해 나갈 필요가 있음. ◎ 국내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 특히 초저출산 및 인구고령화 가속, 신종 감염병 및 재출현 감염병의 국내 유입과 유행, 기후변화·미세먼지 등 환경보건 부문의 건강 피해 증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보건의료 분야 대응의 변화에 대한 관심 및 이를 진단하고 미래에 다가올 위협에 대비 필요. ◎ 현재 코로나19 사태가 보건 당국뿐 아니라 경제, 외교,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부문과의 연계·협력을 요하는 것과 같이 미래 질병 대응에는 보건정책뿐 아니라 다부처 협력과 융·복합 전략이 필요함. 공중보건정책의 비전과 미래 질병 어젠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건 당국의 역할을 지지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함. |
◇ 국제기구나 국내외 전문가, 코로나19 각기 다르게 전망
▣ 세계보건기구(WHO)는 지금까지는 코로나19가 지속적으로 강하게 지역사회 전파를 일으킨 것은 아니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아, 이러한 상황을 팬데믹으로 정의하지 않았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팬데믹은 질병이 얼마나 중증인가가 아니라 얼마나 넓게 퍼지는가를 의미한다고 지적하고, 현 상황을 팬데믹에 가까운 것으로 보기도 했음(World Economic Forum, 2020).
▣ 코로나19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감염병으로, 그것을 정의하고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앞으로 발생할 질병에 대한 대비를 차분히 해 나갈 필요가 있음
◇ 미래 질병 대응에 대한 국제 동향
▣ 미래 질병은 먼 미래에 발생할 새로운 질병이라기보다는 우리가 지금부터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는 건강 이슈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함.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 어딘가에서 발생하는 건강 위협이 어디에서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새로운 보건정책 과제에 대비하고 있음.
▷CDC가 말하는 새로운 보건정책 문제에는 식품 및 의약품 생산, 여행으로 인한 해외 이동, 더 빈번하고 심각해지는 기상현상, 지속적인 인구 증가, 에볼라, 신종인플루엔자 등 이전에는 보지 못했으나 곳곳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유행, 인구고령화와 만성질환이 포함돼 있음(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n.d.).
▣ 영국은 지방정부의 공중보건을 강화하기 위해 2013년 공중보건청(PHE: Public Health England)을 설립하여 전국가적 건강 위협, 감염병, 환경 위해 요인에 대응하고 있음.
▷PHE는 중앙정부(보건부)의 집행 기관으로서 보건부에 근거 기반의 정보를 제공하며, 전문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방정부에 필요한 정보와 컨설팅을 제공함.
▷PHE는 국민 건강 증진, 공정한 사회 실현, 공공안전보호, 공중보건체계 강화라는 4개 목표하에 우선적인 보건정책 전략 10가지를 추진하고 있음(Public Health England, 2019)
◇ 미래 질병 관련 주목할 만한 우리나라 주요 여건 변화
▣ 국내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변화 속에서 미래 질병과 관련해 특히 관심이 필요한 네 가지 영역.
▷①초저출산 및 인구고령화 가속 ②신종 감염병 및 재출현 감염병의 국내 유입과 유행 ③기후변화·미세먼지 등 환경보건 부문의 건강 피해 증가 ④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보건의료 분야 대응의 변화에 대해 진단하고 다가올 위협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 미래 질병 대응을 위한 보건정책의 방향
▣ 현안 중심의 정책 과제 발굴을 탈피하고 공중보건정책이 지향해야 하는 비전과 목표를 설계할 필요가 있음.
▷눈앞에 처한 문제 중심으로 과제를 발굴하고 대응하는 방식은 미래의 새로운 건강 위협을 인지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미래 대비 역량을 갖추기 어려움.
▷정책 당국, 전문가, 국민이 공감하는 보건정책의 비전을 설정하고 한계를 점검하여, 미래 질병 이슈를 발굴하고 전략을 설계해야 함.
▣ 현재 코로나19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미래 질병 문제는 보건 당국뿐 아니라 경제, 외교, 교육, 환경 등 다양한 부문과의 연계·협력을 요하는 것과 같이 미래 질병 대응에는 보건정책뿐 아니라 다부처 협력과 융·복합 전략이 필요함.
▷최근 보건정책 분야 전문가와 질병관리본부 관계 부서에서는 공중보건정책의 우선순위 비전으로서 건강 문제 대응을 위한 보건복지부의 리더십과 다부처 협력 강화를 제안함.
▷이 비전 실현에 장애가 되는 요인으로 가장 중요하게 지목된 것은 건강정책에 대한 우선순위가 낮다는 점. 국가 전체 차원에서 건강 및 보건에 대한 우선순위가 낮고, 세대 간 자원 배분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새로운 어젠다가 들어오기 어려우며, 시급한 문제 중심으로 대응하여 미래 준비가 불가능한 현실.
▣ 공중보건정책의 비전을 세우고 미래 질병 어젠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건 당국의 역할을 지지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함.
▷모든 정책에서 건강(HiAP, Health in All Policies)을 실현하기 위해 데이터를 생산, 분석, 연구하여 공중보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권위 있는 정보가 생산되어야 하며, 이것이 국가와 지역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소통 체계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