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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北 당국, 기초의료 부문 취약성 체제 안정성 해친다고 판단”

  • 작성일 20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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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 기초의료 부문 취약성 체제 안정성 해친다고 판단

          -사회주의 지키는가 못 지키는가 하는 심각한 문제내부 의료부문 상황 심각

          -의료용품 전체 수입액 70%가 중국정통편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주민들 일상복용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422보건복지 ISSUE & FOCUS361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북한 보건의료 분야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미래전략연구실 조성은 연구위원이 집필했다.

 

 

주요 내용

 

북한에 대한 포괄적 제재 이후 북한 당국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 시설과 장비의 현대화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물자 부족으로 충분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음.

북한 체제의 자원 동원 능력의 한계 및 시장에서 의약품 유통이 확산되면서 계층 간의 서비스 이용 격차, 의약품 오남용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

북한 주민의 건강권 보장 측면에서 북한 보건의료 시스템 회복을 위한 남북 협력이 필요하며, 일회적인 지원이 아니라 장기적 전망에서 남북 보건의료협정 등에 기초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북한 보건의료 체계의 기본 구성과 현실

 

현재 보편적 의료서비스의 가장 일선 전달체계인 진료소와 호담당 의사들은 의료기기를 갖추지 못한 채 의료 상담 수준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2차 의료기관에 해당하는 시··구역 인민병원의 시설도 매우 낙후된 것으로 확인됨.

 

노동신문 기사에서 사회주의 보건제도의 우월성을 제목으로 단 기사들이 반복해서 보도되고 있는데, 북한 당국이 기초의료 부문의 취약성이 체제 안정성을 해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임.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원료와 자재를 제대로 보장하는가 못 하는가 하는 것은 사회주의를 지키는가 못 지키는가 하는 매우 심각한 문제라는 기사 내용은 북한 내 의료 부문의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줌.

 

북한 사회 전반의 시장화가 진행되면서 국가의 배급 체계를 통한 의료 물자와 의약품 공급은 유명무실해지고 시장을 통한 조달이 일반화됨. 시장에서의 자원 동원 능력에 따라 계층 간 의료이용의 격차가 생기고, 적절한 치료보다는 대증적 대응에 그치고 있음.

-대표적으로 중국에서 만들어진 정통편의 경우 만병통치약으로 잘못 알려져서 일상적으로 과다 복용하는데, 마약 성분이 있어 남한에서는 금지 약품으로 취급하는 의약품임.

 

대북 제재는 의약품 공급 문제의 한 요인이 되고 있는데, 북한의 제약 능력이 뒤처져 있는 것과 함께 의약품, 제약 원료 수입이 막히면서 제약공장에서 생산의 한계가 나타남.

-유엔의 세관통계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37개국 이상의 국가로부터 약 1413만 달러(1588억 원)의 의료용품을 수입했으며 전체 수입액의 약 68.2%가 중국에서 수입되었고 이 중 91.5%가 의약품인 것으로 나타났는데,10) 제재 이후 수입이 원활하지 않음.

 


북한 보건의료 시스템의 변화 전망

 

북한의 의료인력과 의료기관의 수는 상대적으로 충분한 상황에서 의료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원과 현대적 기술의 활용이 문제인데, 대북 제재의 해제 없이는 쉽게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북한 보건일군의 총수는 인구 1만 명당 약 32.9명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남한보다도 약간 높고 전 세계 평균인 14.2명보다는 상당히 높은 수치임. 

 


체제 전환국 보건의료 분야의 경험과 보건의료 교류·협력의 과제

 

북한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은 국민 보건서비스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세마스코(Semashko) 모델을 채택했지만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건강보험 체제로의 전환이 일반적으로 나타남.

 

체제 전환국들의 사례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북한 역시 비감염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어 현재의 의료 시스템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나타날 것이며, 앞으로 지속 가능한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과 교류·협력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결론 및 시사점

 

앞으로의 남북 보건의료 교류 및 협력에서는 과거처럼 남한이 북한에 소수의 의료 기관을 지어 주거나 소수의 의료진을 교육하는 것보다는 더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보건의료 체계 회복 로드맵 기획과 실행이 필요함.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정상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중요한 과제이며, 북한의 내부 개혁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그 개혁에 어떤 형태로든 도울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함.

-이러한 관점에서 앞으로의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은 단순 구호나 지원 활동에 대한 것 이상의 보다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하며, 북한 보건의료 체계의 진정한 회복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전체 거버넌스와 소프트웨어의 변화에서 시작될 수 있을 것임.

 

첨부 : 보건복지 ISSUE & FOCUS361호 원문 PDF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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