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핵심과제 모니터링(2차) 실시

  • 작성일 2016-06-30
  • 조회수 2,169

□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2016~2020)의 이행을 점검하기 위하여 평가점검단(단장: 김상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간위원, 관계부처 및 전문가들은 지난 16일(목)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활성화 관련 1차 현장방문에 이어 금일 6월 30일(목),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특별시립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이하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하였다.

 

 ○ 이번 현장방문은 ‘고령자 사회참여 활성화’ 핵심과제에 대한 이행 상황을 점검하여 전문노인자원봉사활동, 공익활동, 재능나눔활동 등 고령자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도출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현장점검은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의 발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간위원·보건복지부·관련 전문가와의 토론, 복지관 라운딩으로 이루어졌다.

 

□ ‘마포노인종합복지관’은 전문노인자원봉사, 재능나눔활동, 공익활동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협력관계를 구축한 각종 사회참여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이날 점검에서는 고령자 사회참여 활성화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제도 및 정책 개선 방안이 논의되었다.

   ※ (참고) 2004년/2011년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자원봉사 참여율 지난 10년간 정체상태(’04 4.0%→ ’14 4.5%)

   1) 공익활동 및 재능나눔사업 참여자 선정 기준의 유연성 확보

   2) 공익활동 및 재능나눔사업 참여자 통합선발 방식에 대한 장·단점 파악 및 보완방안 마련

   3) 공익활동 및 재능나눔사업의 전문성 및 연속성 확보를 위한 전담인력의 근로조건 제고

   4) 고령자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상해보험 적용범위 및 보상 확대

   5) 고령자의 사회참여 역량증진을 위한 체계적 교육훈련 강화

   6) 고령자 사회참여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홍보전략 마련

   7) 현장의 경험과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논의구조 마련
 
□ 마포노인종합복지관 관계자는 고령자 사회참여활동은 건강하고 보람있는 노후의 삶 영위, 지역사회에 기여 소통 참여 기회 제공 및 이를 통한 긍정적 노인상 정립으로 이어진다고 말하면서, 고령자 사회참여활동이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현장점검에 참여한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점, 평가단의 고령화 사회참여 활성화 부문의 간사인 정경희 고령사회연구센터장은 이번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정부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 현장방문 사진은 별첨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