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교육과 출산 간의 연계성에 관한 거시-미시 접근

교육과 출산 간의 연계성에 관한 거시-미시 접근

  • 연구책임자

    김경근

  • 발행연도

    2016

  • 페이지

    195

  •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16-44-01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13
제3절 연구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자녀의 가치와 그 영향요인 및 출산 21
제2절 대학 진학, 결혼 및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관련 요인 30
제3절 형제자매 수와 인지적정의적 발달, 양육 방식 간 관계 41
제3장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 및 정책적 함의 49
제1절 교육과 출산 간 연관성 이해를 위한 모형 설정의 논거 51
제2절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의 실제 53
제3절 교육과 출산 간 거시-미시 영향모형의 정책적 함의 59
제4장 교육비가 출산에 미친 효과 63
제1절 연구 개요 65
제2절 연구 모형 및 분석 방법 67
제3절 분석 결과 73
제4절 소결 79
제5장 교육과 출산의 연계성에 대한 질적 연구 81
제1절 연구 방법 83
제2절 교육 수준과 결혼이행 과정: 고학력화 추세를 중심으로 92
제3절 교육열과 저출산의 연쇄작용: 자녀 수 결정요인 및 양육 방식의 해부  114
제4절 소결 151
제6장 교육과 출산 간 연관성에 관한 거시-미시 접근에 대한 종합적
논의 161
제1절 교육 관련 미시적 요인의 출산에 대한 영향 163
제2절 교육 관련 거시적 요인의 출산에 대한 영향 165
제3절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166
제7장 결 론 169
제1절 연구 결과 종합 171
제2절 향후 정책 방향 176
참고문헌 181
부 록 195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