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연구보고 2015-27

영유아교사 인성 평가 도구 개발 및 교육 강화 방안

서명/저자사항
영유아교사 인성 평가 도구 개발 및 교육 강화 방안/ 김은설 [외] 저
개인저자
김은설 [외] 저
발행사항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2015
형태사항
viii, 201p. : 도표 ; 26cm
총서사항
연구보고 2015-27
ISBN
9791185941523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자료실EM045839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EM045839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자료실
목차

요약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연구의 배경
1. 인성과 인성 교육
2. 영유아교사의 인성 요소
3. 교사의 인성 평가 도구
4. 인성 평가 도구의 요건

Ⅲ. 영유아교사 교육에서의 인성 교육 현황
1. 교사 양성 교육 과정
2. 재교육 과정

Ⅳ. 영유아교사 인성 평가 도구 개발
1. 인성 구성 요인의 추출
2. 문항 초안의 개발
3. 문항 타당도 및 신뢰도
4. 최종 문항 도출
5. 준거관련 타당도: 공인타당도

Ⅴ. 영유아교사 인성 현황 및 교육 실태
1. 인성 교육 현황
2. 인성 실태
3. 인성 평가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Ⅵ. 영유아교사 인성 교육 강화 방안
1. 기본 가정
2. 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부록 1. 영유아교사 인성 평가 질문지(초안)
부록 2. 전문가 조사지
부록 3. KICCE 인성 평가 도구(현직 교사용)
부록 4. KICCE 인성 평가 도구(예비 교사용)
부록 5. 인성 평가 도구 하위요인별 요인분석 세부 결과
부록 6. 영유아교사의 처우 및 근무 환경 관련 문항 분석
부록 7.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 조사 결과 분석
부록 8. '예비 교사 교직 인성 평가 도구' 조사 결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