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를 위한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의 개발 및 적용 효과(Effects of Integrated Mathematics-art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 개인저자
- 김은정
- 수록페이지
- 79-112 p.
- 발행일자
- 2013.05.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수학과 음악, 동작, 미술, 문학의 예술영역을 통합한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통합교육의 방향을 폭넓게 모색하고 활동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과 예술통합교육활동을 12주간 적용하고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수집된 자료를 t검증 방법과 공변량 분산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학과 예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수학능력,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최근 동향을 지지하며, 유아가 즐거운 예술을 통해 수학을 경험하는 것이 수학능력뿐 아니라 수학적 태도와 창의성에도 긍정적 영향이 있음을 증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