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 개인저자
- 배문조
- 수록페이지
- 139-164 p.
- 발행일자
- 2013.05.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을 살펴보고 이와 다문화교수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서 다문화시대 보육교사교육의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두 변인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예비보육교사 41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수집된 자료는 MANOVA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감수성과 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