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Professionalism Awareness on Multicultural Teaching Efficacy among Preservice Childcare Teachers)

개인저자
배문조
수록페이지
139-164 p.
발행일자
2013.05.01
출판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을 살펴보고 이와 다문화교수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서 다문화시대 보육교사교육의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보육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다문화감수성과 보육교사전문성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 이러한 두 변인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예비보육교사 41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수집된 자료는 MANOVA와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다문화감수성과 교사전문성 인식이 다문화교수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