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유아 환경교육 관련 연구 경향 분석(An Analysis on Research Trends i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 개인저자
- 허정무
- 수록페이지
- 101-127 p.
- 발행일자
- 2016.01.01
- 출판사
-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유아 환경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향후 유아 환경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유아 환경교육 관련 선행연구들로 유아교육 관련 논문들 중 ‘환경(교육)’, ‘자연친화’, ‘자연체험’, ‘생태’, ‘생명’, ‘숲’, ‘녹색성장’, ‘지속가능발전’을 검색어로 수집한 학술지논문 총 310편이다. 수집한 문헌들은 우선 유아 환경교육 관련 연구의 전반적 현황을 위해 연구주제별, 연도별, 학술지별, 연구유형별, 연구방법별 빈도와 백분율로 연구논문의 분포 및 추이를 분석하였고, 다음으로 유아 환경교육 관련 연구 내용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유아 환경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search trends of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o determine the developmental direction for this field. To achieve this purpose, antecedent studies related to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were reviewed. Through the analysis of trends based on the literature, the direction for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was revealed during discuss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