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행본아산연구총서 02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 2: 살림과 일
책 소개
아산 연구 총서 소개
아산 연구는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입니다. 아산 탄신 100주년은 그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출발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 연구가 앞으로 이어질 후속 연구의 디딤돌이 될 것을 믿습니다. _발간사 중에서(울산대학교 총장 오연천)
우리의 작업은 바야흐로 시작입니다. 치열한 학문적 논의가 이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속에서 올연한 ‘아산 현상’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천착되어 모든 역사적 기억의 전승이 그러하듯 우리에게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취지문 중에서(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아산사회복지재단과 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에서 현대그룹 창업자 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1915?2001)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아산 연구 총서《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를 펴냈다. 본 총서는 동명의 주제 하에 ‘얼과 꿈’, ‘살림과 일’, ‘나라와 훗날’, ‘사람과 삶’ 등 4가지 소주제의 총 4권으로 구성된 논문집이다. 경제, 문학, 심리, 철학, 역사 등 각 분야의 학계 전문가 20명이 연구와 집필에 참여해 아산의 삶과 성취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아산 정주영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공한 기업인이다. 기업 활동가로 이룩한 성취뿐 아니라 교육, 사회복지, 문화, 그리고 정치 분야에서 우리나라 현대사의 굵직한 페이지마다 등장하는 사회-국가적인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기업을 일군 선구적 창업자로만 부각되는 경향이 짙다. 그가 다방면에 남긴 활동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대신 비범한 사업수완과 성공 신화에만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아산을 존경하면서도 잘 안다고 하면서도 그가 한 일만을 기억할 뿐, 그 일을 하게 된 아산의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어떠한지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아산 연구 총서’는 아산이 현재 우리에게 기려지는 차원을 넘어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재해석하는 학문적 시도를 펼친다. 이를 통해 아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학문의 장(academism)에서부터 새롭게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저자들은 그동안 이미 잘 알려지고 정리된 아산의 업적보다 아산이란 개인의 ‘인간’과 그가 성취한 일을 비롯하게 한 ‘동력의 기저’에 주목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단순히 기리는 것을 넘어서서 아산의 유산이 함축할 ‘미래적 전망’을 우리의 과제이자 화두로 던진다. 본 연구 총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의 읽음’이기보다 ‘미래에의 전망’이다. 즉, 아산의 탄생 1세기를 맞은 현 시점에서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들을 정리해 엮은 것이 이번 연구 총서,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이다.
연구 총서 2권 “살림과 일”
열정적으로 매우 빠르게(allegro molto appassionato)
아산이 이끌어낸 폭발적 성장의 원천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미시와 거시, 제도와 일상 간의 상호작용을 배경에 두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제도와 생활이 맞물리고 거시구조와 개인의 실존적 선택이 맞물려서 빚어낸 아산의 족적과 현대그룹의 발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더 발전시키고 개선할 요소가 무엇인지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첫째, 시대적 상황적 조건에 의해 아산의 선택이 제약을 받거나 탄력을 받은 과정, 둘째, 아산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비전과 선택에 의해 경영 전략이 구체화되어 성공과 실패가 교차한 과정, 셋째, 그 결과 독특한 조직화의 원형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거시적 산업구조나 조직생태계의 한국적 기준으로 제도화된 과정을 분석해 아산을 새롭게 바라본다. _서문 중에서
아산의 경영이 주목받는 이유는 한국 문화와 제도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이를 매우 창조적으로 변형시켜 ‘한국적 경영’의 원형을 창출해 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일생은 대중적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진지한 학술적 연구의 대상이기도 하다. 저자들은 시대적.상황적 조건에 의해 아산의 선택이 제약을 받거나 탄력을 받은 과정, 아산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비전과 선택에 의해 경영 전략이 구체화되어 성공과 실패가 교차한 과정, 그 결과 독특한 조직화의 원형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거시적 산업구조나 조직생태계의 한국적 기준으로 제도화된 과정에 대한 논의를 펼친다. 네 편의 글은 각각 유교와 민족주의, 마음과 콤플렉스, 인격주의, 그리고 기능공 양성을 통한 중산층 양성 등 다양한 키워드를 갖고 있고, 접근 방식도 각각 다르지만 사회학적 시각에서 아산의 경영과 일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류석춘·유광호는 유교 교육과 가치만을 학습했던 아산이 자본주의 시스템을 받아들이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게 된 과정을 살펴본다. 아산은 유교적 가치와 현대적 자본주의를 결합하고 체화한 인물이며, 아산이 구현하고자 한 것은 왕도정치의 리더십이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 경제, 한국 자본주의가 전통적인 가치인 유교를 출발점으로 삼아 수출 주도라고 알려진 해외시장 개척, 즉 경제적 민족주의가 실현되는 과정을 분석한다.
김홍중은 보다 근원적인 생존 욕구에 주목한다. 시대적으로 절실한 공감대 속에서 아산의 파우스트 콤플렉스는 엄청난 공명共鳴효과를 낳았다고 본다. 아산의 파우스트 콤플렉스는 박정희의 발전국가 모델과 가난을 벗어나고픈 민중적 열망을 절묘하게 매개한 발전주의자의 무의식적 욕망의 원천으로 작동하였다는 것이다. 아산의 개인적인 꿈은 미래에 향한 강한 투사력을 가졌고, 대다수 민중이 품은 ‘우리도 잘 살아 보자’는 꿈을 지도했고, 그 에너지가 산업화의 놀라운 신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설명한다.
이재열은 아산이 완성한 한국적 경영의 한 원형을 탐구한다. 개인의 일생과 사회구조, 그리고 역사라는 세 축이 서로 맞물려 전개된 생애 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을 통해 아산의 경영이 갖는 특성을 살핀다. 아산의 경영 방식이 단순히 경제적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는데 머물지 않고, 제도들 간의 기능적 호환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을 주목한다. 위계적이고 끈끈하며, 집단지향성이 강한 한국적 문화규범에 잘 부응하는, 흡인력을 가진 리더십을 발휘한 아산의 인격윤리와 아산이 창출해낸 성과를 ‘한국형 기업모델’를 주목한다.
유광호·류석춘는 아산의 사내 직업훈련 과정을 매우 구체적으로 추적한다. 아산은 공공부문의 기능공 양성을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사내 직업훈련을 활성화했다. 이 과정에서 거버넌스, 기업 간 관계, 노사관계, 직업훈련 등의 각 영역들 간 기능적 호환성을 높였고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완성하였다. 저자들은 이런 아산의 중화학공업화 전략에는 대안적 중산층 육성론이 담겨있었다고 주장한다. 아산이 이러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한 증거로 현대중공업의 기능공들에 대한 심층면접과 사료분석을 통해 선물교환의 호혜성이 노동계급을 중산층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을 증명한다. 즉, 기능공의 중산층화는 국가-기업-기능공 간의 ‘기능적 상호의존성’이 선순환의 결과라는 것이다.
아산 연구는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입니다. 아산 탄신 100주년은 그 연구의 필요성을 환기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출발이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 연구가 앞으로 이어질 후속 연구의 디딤돌이 될 것을 믿습니다. _발간사 중에서(울산대학교 총장 오연천)
우리의 작업은 바야흐로 시작입니다. 치열한 학문적 논의가 이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속에서 올연한 ‘아산 현상’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천착되어 모든 역사적 기억의 전승이 그러하듯 우리에게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_취지문 중에서(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아산사회복지재단과 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에서 현대그룹 창업자 아산(峨山) 정주영(鄭周永, 1915?2001)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해 아산 연구 총서《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를 펴냈다. 본 총서는 동명의 주제 하에 ‘얼과 꿈’, ‘살림과 일’, ‘나라와 훗날’, ‘사람과 삶’ 등 4가지 소주제의 총 4권으로 구성된 논문집이다. 경제, 문학, 심리, 철학, 역사 등 각 분야의 학계 전문가 20명이 연구와 집필에 참여해 아산의 삶과 성취를 다각도로 분석한다.
아산 정주영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공한 기업인이다. 기업 활동가로 이룩한 성취뿐 아니라 교육, 사회복지, 문화, 그리고 정치 분야에서 우리나라 현대사의 굵직한 페이지마다 등장하는 사회-국가적인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대기업을 일군 선구적 창업자로만 부각되는 경향이 짙다. 그가 다방면에 남긴 활동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대신 비범한 사업수완과 성공 신화에만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아산을 존경하면서도 잘 안다고 하면서도 그가 한 일만을 기억할 뿐, 그 일을 하게 된 아산의 삶의 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어떠한지를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아산 연구 총서’는 아산이 현재 우리에게 기려지는 차원을 넘어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재해석하는 학문적 시도를 펼친다. 이를 통해 아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학문의 장(academism)에서부터 새롭게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저자들은 그동안 이미 잘 알려지고 정리된 아산의 업적보다 아산이란 개인의 ‘인간’과 그가 성취한 일을 비롯하게 한 ‘동력의 기저’에 주목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단순히 기리는 것을 넘어서서 아산의 유산이 함축할 ‘미래적 전망’을 우리의 과제이자 화두로 던진다. 본 연구 총서의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의 읽음’이기보다 ‘미래에의 전망’이다. 즉, 아산의 탄생 1세기를 맞은 현 시점에서 아산을 과거의 인물로 규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해주고 우리의 미래상을 엿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들을 정리해 엮은 것이 이번 연구 총서, 《아산, 그 새로운 울림: 미래를 위한 성찰》이다.
연구 총서 2권 “살림과 일”
열정적으로 매우 빠르게(allegro molto appassionato)
아산이 이끌어낸 폭발적 성장의 원천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미시와 거시, 제도와 일상 간의 상호작용을 배경에 두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제도와 생활이 맞물리고 거시구조와 개인의 실존적 선택이 맞물려서 빚어낸 아산의 족적과 현대그룹의 발전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더 발전시키고 개선할 요소가 무엇인지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첫째, 시대적 상황적 조건에 의해 아산의 선택이 제약을 받거나 탄력을 받은 과정, 둘째, 아산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비전과 선택에 의해 경영 전략이 구체화되어 성공과 실패가 교차한 과정, 셋째, 그 결과 독특한 조직화의 원형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거시적 산업구조나 조직생태계의 한국적 기준으로 제도화된 과정을 분석해 아산을 새롭게 바라본다. _서문 중에서
아산의 경영이 주목받는 이유는 한국 문화와 제도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이를 매우 창조적으로 변형시켜 ‘한국적 경영’의 원형을 창출해 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의 일생은 대중적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진지한 학술적 연구의 대상이기도 하다. 저자들은 시대적.상황적 조건에 의해 아산의 선택이 제약을 받거나 탄력을 받은 과정, 아산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비전과 선택에 의해 경영 전략이 구체화되어 성공과 실패가 교차한 과정, 그 결과 독특한 조직화의 원형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거시적 산업구조나 조직생태계의 한국적 기준으로 제도화된 과정에 대한 논의를 펼친다. 네 편의 글은 각각 유교와 민족주의, 마음과 콤플렉스, 인격주의, 그리고 기능공 양성을 통한 중산층 양성 등 다양한 키워드를 갖고 있고, 접근 방식도 각각 다르지만 사회학적 시각에서 아산의 경영과 일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류석춘·유광호는 유교 교육과 가치만을 학습했던 아산이 자본주의 시스템을 받아들이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게 된 과정을 살펴본다. 아산은 유교적 가치와 현대적 자본주의를 결합하고 체화한 인물이며, 아산이 구현하고자 한 것은 왕도정치의 리더십이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 경제, 한국 자본주의가 전통적인 가치인 유교를 출발점으로 삼아 수출 주도라고 알려진 해외시장 개척, 즉 경제적 민족주의가 실현되는 과정을 분석한다.
김홍중은 보다 근원적인 생존 욕구에 주목한다. 시대적으로 절실한 공감대 속에서 아산의 파우스트 콤플렉스는 엄청난 공명共鳴효과를 낳았다고 본다. 아산의 파우스트 콤플렉스는 박정희의 발전국가 모델과 가난을 벗어나고픈 민중적 열망을 절묘하게 매개한 발전주의자의 무의식적 욕망의 원천으로 작동하였다는 것이다. 아산의 개인적인 꿈은 미래에 향한 강한 투사력을 가졌고, 대다수 민중이 품은 ‘우리도 잘 살아 보자’는 꿈을 지도했고, 그 에너지가 산업화의 놀라운 신화를 만들어낸 과정을 설명한다.
이재열은 아산이 완성한 한국적 경영의 한 원형을 탐구한다. 개인의 일생과 사회구조, 그리고 역사라는 세 축이 서로 맞물려 전개된 생애 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을 통해 아산의 경영이 갖는 특성을 살핀다. 아산의 경영 방식이 단순히 경제적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는데 머물지 않고, 제도들 간의 기능적 호환성을 극대화했다는 점을 주목한다. 위계적이고 끈끈하며, 집단지향성이 강한 한국적 문화규범에 잘 부응하는, 흡인력을 가진 리더십을 발휘한 아산의 인격윤리와 아산이 창출해낸 성과를 ‘한국형 기업모델’를 주목한다.
유광호·류석춘는 아산의 사내 직업훈련 과정을 매우 구체적으로 추적한다. 아산은 공공부문의 기능공 양성을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사내 직업훈련을 활성화했다. 이 과정에서 거버넌스, 기업 간 관계, 노사관계, 직업훈련 등의 각 영역들 간 기능적 호환성을 높였고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완성하였다. 저자들은 이런 아산의 중화학공업화 전략에는 대안적 중산층 육성론이 담겨있었다고 주장한다. 아산이 이러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현한 증거로 현대중공업의 기능공들에 대한 심층면접과 사료분석을 통해 선물교환의 호혜성이 노동계급을 중산층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을 증명한다. 즉, 기능공의 중산층화는 국가-기업-기능공 간의 ‘기능적 상호의존성’이 선순환의 결과라는 것이다.
목차
발간사_오연천(울산대학교 총장)
취지문_울산대학교 아산리더십연구원
서문_이재열(서울대학교)
유교와 민족주의-아산의 기업관과 자본주의정신 _류석춘(연세대학교), 유광호(연세대학교)
1. 서론
2. 유교와 민족주의의 결합 - 한국 자본주의 정신
3. 유교 교양인으로서의 아산
4. 아산의 기업관과 자본주의 정신
5. 결론
자본주의의 마음-아산의 파우스트 콤플렉스 _김홍중(서울대학교)
1. 빈대에 대한 명상
2. 방법적 고민들
3. 자본주의의 문화사회학
4. 파우스트 콤플렉스
5. 생존지향적 발전주의
6. 마치며
한국적 경영-아산의 인격주의 _이재열(서울대학교)
1. 서론
2. 인격윤리의 관계론
3. 인격윤리의 제도론
4. 아산의 경영과 한국형 기업 문화
중산층 사회의 등장-아산의 기능공 양성 _유광호(연세대학교), 류석춘(연세대학교)
1. 서론
2. 아산의 기능공 양성
3. 현대중공업 기능공의 계층이동
4. 중산층 사회의 등장과 오늘날의 문제
5. 결론
참고 문헌
부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