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로그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자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기사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Classes: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s)

개인저자
손은주
수록페이지
103-126 p.
발행일자
2018.03.01
출판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초록
본 연구는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적용수업이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소재 4년제 D대학교 B학과에서 예비보육교사를 희망하는 학습자 41명이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 실시 전과 후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액션러닝 전과 후에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교수태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전후 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둘째, 액션러닝 적용수업은 예비보육교사의 과학교수태도에 있어 직접적인 조작활동에 대한 태도, 과학활동 준비에 대한 태도, 과학교수시기에 대한 적합성과 관련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classes on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science teaching attitude of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 students who hoped for a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 in the B Department at D University in Busan. The research design consisted of a singl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collected data were averaged and standardized, and the corresponding conducted with a corresponding sample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ing of action learning is effective in improving pre-service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Second, the action learning teaching class has the effect of enhancing the attitudes about direct manipulation activities, attitudes toward preparation for science activities, and attitudes related to fitness for science teaching time of prospective child care teac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