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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도 고령화 예외 아냐… 55.2% “가족부양에 의존”

  • 작성일 2020-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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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고령화 예외 아냐55.2% “가족부양에 의존

              -보건·복지 ISSUE & FOCUS 372북한 노인의 삶과 남북한 교류협력의 시사점발간

              -기대수명 지난 10년간 다시 증가 추세연로연금·쌀배급으로 생활 영위” 3.4%에 불과

              -송철종 부연구위원 노인 삶의 질에 직접 영향 줄 수 있는 교류협력 사업 개발 필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24보건복지 ISSUE & FOCUS372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북한 노인의 삶과 남북한 교류협력의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미래전략연구실 통일사회보장연구센터 송철종 부연구위원이 집필했다.

 

논고에 따르면, 인구 고령화 문제는 북한도 예외가 아니다. 북한의 기대수명은 남한보다 낮은 수준이지만 최근 10여년간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2019년 북한의 기대수명은 70.6(66.7, 73.5)로 남한 83(80, 85.9)보다 12.4세 낮았다.

 

기대수명은 늘고 있지만 북한의 노인복지는 미미한 수준이다. ‘북한사회변동 2018’(천경효 외, 2019)에 따르면 2018년도 북한 노인의 주된 생활 유지 방법 중 응답자의 55.2%가족 부양에 의존한다고 답했다. 31%시장에서 돈을 벌고 있다고 했고, ‘정부가 주는 연로연금과 쌀 배급으로 생활을 영위한다는 응답은 3.4%에 그쳤다.

 

북한 노인들의 의료이용 실태 역시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 발생시 개인적으로 시장에서 약을 사 먹었다는 답이 50.6%로 가장 많았고, 전문성을 갖춘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았다는 응답은 11.5%에 불과했다.

 

이 같은 분석을 토대로 송철종 부연구위원은 북한 노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송 부연구위원은 일례로 개성공단이 재개될 경우 일정 수준의 북한 고령인구 고용 방안을 검토하거나, 고령인구 중 장애비율이 높은 시력 저하자를 선별해 노인 시력 찾아 드리기 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볼만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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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북한도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 고령화는 경제의 활력소를 저하시키고 지속가능성을 훼손할 수 있기에 북한의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는 문제임.

북한의 노인 생활에 국가 시스템이 실질적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며 개인화와 시장 의존성이 큼.

최근 북한에서도 비감염성 질환 및 만성질환의 양상이 나타나고 있음.

노인 대상 남북한 교류협력은 북한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교류협력의 지속가능성과 남북한의 격차 해소를 담보할 수 있어야 함.

 

 

기대수명 다시 증가 추세

 

2019년 기준 북한의 기대여명(기대수명)은 남한보다 12.4세 낮음. 남자는 13.3, 여자는 12.4세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북한 2019년에 70.6세로 남자는 66.7, 여자는 73.5세로 추정.

남한은 201983세로 남자는 80, 여자는 85.9세로 예상.

 

북한의 기대여명은 남한보다 낮은 수준이나,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고령화에 의한 노인인구의 증가는 남북한 사회에서 공통된 이슈임.

 

 

노인 55.2% “가족 부양에 의존”… 31% “시장서 돈 벌어

 

노인복지에서도 개인화 현상과 함께 가족에게 의존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북한사회변동 2018’(천경효 외, 2019)에 따르면 2018년도 북한 노인의 주된 생활 유지 방법 중 응답자의 55.2%가 가족 부양에 의존한다고 밝히고 있음. 31%는 노인도 시장에서 돈을 벌고 있고, 3.4%만이 정부가 주는 연로연금과 쌀 배급으로 생활을 영위한다고 밝히고 있음.

 

UN Resident Coordinator(2018)에 따르면 북한의 황해남북도와 강원도를 대상으로 실시한 노인실태조사에서 평균 2명의 젊은 세대가 가족 내 2.5명의 노인이나 어린이를 부양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따라서 노인의 삶은 장마당에서 올리는 소득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가족 부양도 장마당에서의 소득이 뒷받침되어야 함.

 

 

노인의 의료 이용 더더욱 힘든 상황

 

최근 북한에서는 후진국형 질병과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른 질환이 공존

 

UN Resident Coordinator(2018)에서는 22.4%의 노인이 순환기 계통의 질환을, 13.1%가 관절염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11%가 소화기 질환을, 9.5%가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었으며, 10% 이상이 기억장애 및 정신질환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철수 외(2017)는 세계보건기구(WHO)2014년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면서 북한에서 비감염성 질환에 의한 사망이 79%를 차지하며, 이 중 심혈관 질환이 36%, 암이 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힘.

 

북한은 보건의료와 관련하여 국가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고난의 행군을 거치면서 무상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북한의 무상 치료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에 해당하는 응답은 2017년에 12.2%, 2018년에 16.1%에 불과하였음.

 

 

보건 및 의료 이용의 시장화와 상품화가 이미 고착화된 현상으로 보임.

 

개인적으로 시장에서 약을 사 먹었다는 응답이 50.6%로 가장 많았고, 전문성을 갖춘 의료기관인 도··군 단위의 인민병원 및 중앙 병원에서 진료 받았다는 응답은 11.5%에 불과.

 

민간요법을 이용하여 약초 등을 달여 먹은 경우도 약 1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예산을 기준으로 현금성 복지사업의 목적을 살펴보면 소득빈곤과 교육 관련 사업의 비율이 높음.

 

 

 

노인 분야 교류협력에 대한 시사점

 

첫째, 노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교류협력 사업 개발이 우선적임.

 

예를 들어 남한의 노인종합복지관 운영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여 일대일 매칭 형태로 북한에 전수하는 것도 한 방법.

 

둘째, 북한의 노인 생활이 가진 시장 의존성을 고려하여, 특히 전기노인(65~74)을 대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일자리 확충 방안을 고민해야 함.

 

예를 들어 노인을 우선 고용하는 남북한 공동의 일자리 창출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개성공단이 재개되는 경우 일정 수준의 북한 고령인구 고용을 협력해 볼 수 있음.

 

셋째, 노인 중에서도 특정 대상을 정하여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북한의 고령인구 중 보는 것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비율이 9.4%인 것을 보면 노인 시력 찾아 드리기 사업은 우선 추진해 볼 만한 교류협력 과제일 수 있음.

 

2019년 기준 협의 완료 사업 중 청장년층을 위한 사업은 319개로 전체 예산의 13.7% 수준임. 이 중 청장년 현금성 복지사업은 297개로 전체 예산의 11.1% 수준임. 청장년 고용·실업을 위한 현금성 사업은 248개이지만, 전체 예산 대비 2.5% 수준임.

 

특히 청장년층 고용·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 수는 많지만, 사업 평균 예산이 약 5400만원이기 때문에 적은 예산으로 많은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넷째, 교류협력에서 모니터링은 필수적임

 

모니터링 과정에서 남북한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진다면 이는 남북한 격차 해소의 한 방안으로 작동할 수 있음.

 

 

첨부 : 보건복지 ISSUE & FOCUS372호 원문 PDF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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