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보사연, 『고령사회의 노인 건강과 의료서비스에 관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 작성일 2016-06-30
  • 조회수 2,021

□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 원장 김상호)은 6월 29일(수), 연세대학교 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유일한 홀에서 『고령사회의 노인건강과 의료서비스에 관한 국제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on Health & Health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in the Aged Society)』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국제 심포지엄은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지속가능한 보건의료체계를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각 국가의 노인의료 관련 정책들과 의료서비스 제공 체계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 설정을 위해 국내d외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이다.

 ㅇ 이 날 심포지엄은 총 3개 세션, 9편의 주제발표 및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ㅇ 김일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가 ‘한국에서 고령자 보건의료문제의 긴급성과 대처방안 수립의 원칙’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ㅇ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의료연구실장이 “노인 건강 및 노인 의료비 추계모형”세션의 좌장을 맡았으며, 김대중 부연구위원이 동 세션에서 “노인 건강 및 노인 의료비 예측모형 개발을 위한 FEM모델 검토”에 대해 발표한다.

 

□ 우선 1세션에서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의 Karen Eggleston 교수, 일본 동경대학교의 Hideki Hashimoto 교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대중 부연구위원이 각 국가의 노인 건강 및 미래 노인의료 예측모형 개발 및 적용 현황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2세션에서는 호주 Hunter New England Local Health District의 Michael Pollack 원장, 일본 국제의료복지대학 대학원의 Shuichi Nakamura 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김창오 교수가 각국의 통합 노인보건의료서비스 제공사례 및 국내 노인 보건의료서비스 현황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마지막 세션에서는 호주국립대학교의 Judith Healy 교수, 일본 야마가타대학교의 Masayasu Murakami 교수, 성신여자대학교의 김나경 교수가 새로운 노인친화적 의료법제의 모델과 적용사례 및 Well-Dying과 호스피스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이번 심포지엄의 발제 및 토론 내용은 한국의 노인 건강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정립하고 노인 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모형을 구축하는데 참고토록 할 예정이다. 

 

붙임1. 고령사회의 노인건강과 의료서비스국제 심포지엄 개요
붙임2. 고령사회의 노인건강과 의료서비스국제 심포지엄 세션별 발표 개요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