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사업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개발 연구
발간- 구분 사회정책
- 연구기간 20140613 ~ 20141128
- 연구책임자 김미숙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지역아동센터 및 이용아동 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운영여건에 의해 센터별로 제공되는 아동지원 프로그램 내용과 수준이 상이함
- 프로그램 주요내용이 5대 영역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만 제공하고 운영은 센터 자율에 맡겨, 프로그램 임의적으로 구성 운영
* 5대 영역 프로그램: 보호ㆍ교육ㆍ문화ㆍ복지ㆍ지역사회연계로 정의
- 이에 따라 이용아동에게 제공되는 프로그램 질적ㆍ양적 서비스 수준차이 발생
○ 운영 프로그램을 표준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현장에서의 프로그램의 서비스의 질을 담보할 수 있는 필요성 제기됨
□ 2013년 개발된 지역아동센터 표준운영과정의 현장 적용 및 수용도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영역별 단위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필요
○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의 5대 영역별 소분류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의 기본형을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함으로써 지역아동센터 표준운영과정의 체계적 운영의 기반을 제공
-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교급(3개구분:초저,초고,중고생)별 표준운영과정의 개별 센터 수용 및 확산을 통해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기반 마련
- 프로그램의 서비스의 질 확보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전문성 확립
○ 다양한 분야별 표준적인 단위프로그램의 체계적 제공으로 아동지원프로그램 질적 수준 제고
- 단위 프로그램의 표준화를 통해 전국 단위의 공통 프로그램의 질 확보
○ 지역아동센터 질 관리 위한 표준적인 프로그램 과정 개발 및 발굴, 보급ㆍ확대를 통한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전문화
- 프로그램의 표준화 및 서비스의 질 확보에 따른 지역아동센터의 전문성 확립
□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여야 하는 5대 영역 프로그램인 보호ㆍ교육ㆍ문화ㆍ정서지원ㆍ지역사회연계의 분류체계별 프로그램의 내용과 절차에 대한 최저기준을 제시하고·보급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기하고자 함.
【주요연구내용】
□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의 내용과 절차에 대한 최저기준을 제시하여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기획에 따른 예산 배분 및 외부자원 연계 기획 설계 모형 개발
□ 개발된 프로그램의 시스템을 활용한 현장적용
□ 프로그램의 운영 모형확정
【기대효과】
□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성에 따른 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
○ 프로그램의 내용과 절차에 대한 최저기준 확보 및 서비스 질 향상
○ 지역아동센터의 분야별 단위프로그램 전국단위 운영
○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운영지원 서비스 기능 강화
□ (이용아동ㆍ부모) 아동의 권리 보장과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제공으로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 지원
○ 지역아동센터 아동중심 프로그램으로 이용아동 및 부모의 이용만족도 증진
○ 지역아동센터의 전국 단위 프로그램운영으로 지역사회 내에서의 센터의 공공성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