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내용 - 제목, 첨부파일, 작성일, 조회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등 연구보고서 5종 발간 작성일 2018/04/11 조회수 4807
첨부파일

2017년도 연구보고서 5종 발간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 - 통계로 본 건강불평등

               -노인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를 위한 장기요양제도 개편 방안

               -2017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한국복지패널의 진단과 향후 개선 과제

               -2015년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II) - 질병 이환, 만성질환, 건강 행태와 건강 수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 - 통계로 본 건강불평등, 2017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2017년도 연구보고서 5종을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 - 통계로 본 건강불평등

김동진 부연구위원

주요 내용

세계적으로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위원회에서는 건강불평등을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 사회적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현상으로 보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목적으로 건강불평등 현황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정책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에 이르기까지를 다루는 중장기 연구이다. 올해는 2차 연도 연구로서 통계로 본 건강불평등이란 부제를 달고 우리나라 건강불평등 현황과 정책에 대해 모니터하였다.

2

노인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를 위한 장기요양제도 개편 방안

이윤경 연구위원

주요내용

노인의 지역사회 계속 거주(Aging in place, 이하 AIP)는 노인이 생활하던 지역에서 노년기를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노인복지 실천의 가치로서 노인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 차원뿐 아니라 사회국가적 측면에서도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지속발전 가능성을 위한 대안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지향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노인과 노인 전문가의 관점에서의 AIP의 개념을 정리하고, 노인장기요양 정책을 비롯한 노인 정책에서 AIP 실현의 저해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노인이 지역에서 오래 거주하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모색하였다.

3

2017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김태완 연구위원, 이봉주 교수

주요내용

국민의 복지 실태 및 복지 욕구를 정태적으로뿐만 아니라 동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자료는 복지정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정책들을 개선하는데 기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복지 발전을 위해 필요한 지적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 ‘한국복지패널은 한국의 대표적 패널로서 그 유용성을 인정받아 사회복지학·경제학·사회학·가정학·보건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훌륭한 학제 간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오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에 의해 공동으로 수행된 한국복지패널2006년 출범하여 2017년 제12차 조사가 완료되었다. 본 보고서는 2017년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한국복지패널을 활용하는 연구자들이 동 자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복지패널을 활용하는 학계 모든 전문가의 노력과 관심으로 한국복지패널이 국내외 사회과학 분야의 대표적인 패널 조사 자료로 위상을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4

한국복지패널의 진단과 향후 개선 과제

이현주 연구위원

주요내용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자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크게 세 가지 이슈-표본과 가중치, 조사, 그리고 자료의 공유 및 활용도-를 중심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검토하였다. 각 이슈는 대표성, 정확성, 안정성, 효과성, 효율성 등의 가치를 중심으로 검토되었다. 한국복지패널의 생산과 활용에 대한 개선안은 단기 과제와 중장기 과제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5

2015년 한국의료패널 기초분석보고서(II) - 질병 이환, 만성질환, 건강 행태와 건강 수준

김남순 선임연구위원

주요내용

한국의료패널은 2008년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컨소시엄으로 구축되어 10년째에 이르고 있다. 한국의료패널은 급변하는 보건의료환경과 이로부터 야기되고 있는 국민의료비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의료보장성과 건강형평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할 수 있는 정책을 지원하고자 마련하였다.

본 보고서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의료패널 구축 및 운영 경과에 대한 간략한 보고와 함께 2015년 연간데이터의 기초분석 결과를 담고 있으며, 조사내용 중 질병 이환, 만성질환, 건강 행태와 건강수준을 다루고 있다. 특히, 본 보고서는 의료이용 및 의료비 지출과 관련한 지표 및 통계의 생산에 주안점을 두어 작성하였고, 조사내용 전반에 대해 다룸으로써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ihasa.re.kr)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전 글 KCI 등재지 『보건사회연구』 제38권 제1호 발간
다음 글 「노인 건강권 논의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