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2018년도 연구보고서 5종 발간

  • 작성일 2019-03-11
  • 조회수 4,335

2018년도 연구보고서 5종 발간

                   -유망 의료기술의 개발 및 경쟁 촉진을 통한 의료체계 성과 향상 방안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효율화 방안 연구

                   -·장년층 가족의 이중부양 부담 구조 변화와 대응방안 연구

                   -건강노화를 위한 노인 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방안

                   -2018년 보건복지통계정보 통합관리 및 운영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유망 의료기술의 개발 및 경쟁 촉진을 통한 의료체계 성과 향상 방안: 바이오시밀러를 중심으로2018년도 연구보고서 5종을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유망 의료기술의 개발 및 경쟁 촉진을 통한 의료체계 성과 향상 방안: 바이오시밀러를 중심으로

박실비아 연구위원

주요 내용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바이오의약품과 같은 성분이면서 더 낮은 가격으로 공급되므로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으로 의료비 지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2000년대 이후 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의약품이 빠르게 증가해왔고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바이오시밀러 개발의 증가도 분명한 사실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허가된 바이오시밀러 제품이 증가한다고 하여 시장에서 그것의 사용이 저절로 활성화되고 이론적으로 예측되는 편익이 반드시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

외국의 선행 경험을 보면 바이오시밀러에 관한 정책은 기존의 약가 지불 제도와 처방 관리 제도의 틀 내에서 이루어지되, 화합물 의약품과 다른 특성을 고려하여 구매 방식의 강화 또는 문화적 접근, 의약품 선택이 이루어지는 시스템 전반을 통한 지원 등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때 바이오시밀러의 채택이 분명한 성과로 나타났다. 미래 의료체계에서 바이오시밀러의 잠재력이 어떻게 현실화될지는 그것과 관련하여 우리가 어떤 시스템을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

2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효율화 방안 연구 - 규모의 경제효과를 중심으로

이철선 연구위원

주요내용

보편적 복지 정책의 최전선에 있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처우는 현재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이 점차 소규모 되면서 자체적으로 추진할 종사자 처우개선 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 정부 재정지원이 아닌 시민 기반의 사회적 자본을 제공기관의 규모화와 연계하여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새로운 생태계 구축 방안을 검토하였다. 부가적인 수요 확대와 민간으로부터 사업 투자자금을 원활하게 확보할 수 있다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매출이 확대되어 종사자 처우개선 능력이 향상될 가능성이 높기l 때문이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와 지역화폐 등 최근 부각되고 있는 시민기반의 사회적 자본과 사회서비스 시장과의 연계가능성과 사회복지법인들의 채권 발행 등 자체적인 타인자본조달 가능성 등을 포함해 총 8개의 가설을 설정한 후, 각각에 대해 검토를 실시하였다.

3

·장년층 가족의 이중부양 부담 구조 변화와 대응방안 연구

김유경 연구위원

주요내용

고령 인구의 확대와 만혼화·비혼화에 따른 성인기 자녀의 독립지체는 중·장년층 돌봄 수요의 증가를 야기한다. 이에 중·장년층은 본인의 노후뿐 아니라 성인기 자녀와 노부모에 대한 이중부양 부담으로 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높은 세대다. 불안정한 고용환경과 사회안전망이 부재한 상황에서 중·장년층의 이중부양부담 구조는 많은 사회적 비용 부담을 초래하므로 중장년층 가족의 지속가능한 유지발전을 위해 균형 있는 가족부양체계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중장년층 가족의 이중부양부담 증가에 대비하여 중장년층 가족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이중부양부담 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고 전망하여 중장년층 가족의 균형 있는 가족부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모색하는데 있다.

4

건강노화를 위한 노인 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방안

김남순 선임연구위원

주요내용

고령사회의 노인 건강관리 전략은 일반 성인과 다른 접근으로 건강노화(HEALTHY AGEING)를 증진할 수 있는 노인 친화적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지역사회 거주하는 노인의 노쇠 현황을 파악하고, 노쇠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함께 급성기 병원의 노인 친화적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협동 연구과제로서 지난 3년간 다학제적 연구팀을 구성하여 대학병원과 함께 노인 친화적 병원에 대한 시범사업, 지역사회에서는 보건소와 같이 노쇠 관리에 대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급성기 병원과 지역사회 모두를 포괄하는 노인 친화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방안을 제시하였다.

5

2018년 보건복지통계정보 통합관리 및 운영

이연희 책임전문원

주요내용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공공데이터의 개방·공유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바, 본 연구는 보건복지데이터포털을 기반으로 마이크로데이터 통합 관리·제공, 국내외 Micro&Macro Data의 링크 및 메타정보 수집, 정형·비정형통계 수집·분석 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보건복지통계의 종합적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2018년에는 마이크로데이터의 공개 건수 확대, 소셜데이터 수집을 통한 비정형통계 제공, 해외의 인기 있는 보건복지관련 Micro&Macro Data에 관한 메타정보 수집 확대, 2017년 노인실태조사 및 장애인실태조사에 대한 통계 시각화 등 콘텐츠의 양적·질적 강화를 제고하는데 노력하였다. 이처럼 콘텐츠 다양성 확보 및 기존 통계의 최신성 유지, 통계 분류기준 적용 및 콘텐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능 개선 등 다각적인 서비스 향상 방안을 마련함에 따라, 포털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ihasa.re.kr)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