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도자료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보고서 발간

  • 작성일 2019-08-28
  • 조회수 13,620

2019년도 연구보고서 1종 발간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2019년도 연구보고서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를 아래와 같이 발간했다.

 

순서

연구보고서 제목

연구책임자

 

 

 

1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고경환 선임연구위원

주요 내용

내년부터 전체 인구의 25%나 되는 베이비부머가 고령층으로 진입하면서 시니어산업의 주된 수요층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현재 50~64세의 중장년층은 예비시니어들로써 노후 준비를 위해 신규 소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 시니어들은 동일한 연령이라도 소득이나 건강 수준 등에 따라 욕구가 다르다. 이들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 서비스를 받거나, 노년기 일상 활동의 불편함을 용품으로 보충하기도 한다. 또한 고령자들은 식품을 용이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기대하는 등 기본 욕구의 충족이 필요하다. 또한 노후 준비는 장기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진행된다.

이들 시니어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실을 담은 통계에서 출발해야 한다. , 소비자의 욕구와 공급자의 공급능력에 관한 통계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부족하거나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요양, 용품, 그리고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통계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필요 기본통계 등을 알아보았으며, 통계생산 활성화 방안도 살펴보았다. 앞으로 본 연구를 토대로 기초통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함으로써 시니어산업이 발전되길 기대한다.

 

연구보고서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ihasa.re.kr) 발간자료 연구보고서에서 원문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