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 HOME
  • 연구보고서

기본연구과제 결과물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과학적 엄밀성을 추구하는 연구내용이 중심이 되어 학문적인 기여도에서 우선한 보고서입니다.

생애주기별 학대경험의 상호관계성 연구

생애주기별 학대경험의 상호관계성 연구

  • 연구책임자류정희
  • 발행월2017 . 12
  • 종류기본 연구보고서 2017-49

요약

본 연구는 전국의 미성년 자녀를 둔 4,00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부정적 생애경험에 대한 회고적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노인기 등 전 생애주기에 걸친 학대와 폭력경험의 상호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8.9%가 부정적 아동기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 아동기 생애경험은 직장폭력, 군대폭력 및 데이트폭력 등 과거 성인기 폭력경험과도 연관성을 보였으며, 현재의 아동학대, 배우자폭력 및 노부모학대 등의 경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거의 부정적 생애경험은 현재의 삶의 만족도, 우울, 자존감 등 심리사회적 건강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응하여 인구대상 집단을 포괄하여 연계와 협력을 기초로 한 정책개입전략이 모색되었다.

 

목차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 론 15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설계 19
제2장 생애주기별 학대 및 폭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23
  제1절 학대 및 폭력의 중복적 경험과 상호연관성 27
  제2절 학대 및 폭력의 세대 간 순환(Intergenerational Cycle of Abuse) 33
  제3절 학대 및 폭력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35
  제4절 학대 및 폭력의 중복성 연구방법론 39
제3장 아동가족 생애경험 실태조사 개요 및 설계 63
  제1절 조사 목적과 조사 내용 65
  제2절 조사 방법과 표본설계 68
제4장 생애주기에 걸친 학대 및 폭력경험 및 중복성 83
  제1절 문제의 제기 85
  제2절 선행연구 고찰 87
  제3절 분석 방법 99
  제4절 응답자 특성에 대한 기술분석 103
  제5절 과거 학대 및 부정적 생애경험에 대한 분석 결과 106
  제6절 과거 학대피해경험과 현재 학대가해경험의 관계성 119
  제7절 논의 및 결론 128
제5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아동학대 가해의 관계성 연구 133
  제1절 문제의 제기 135
  제2절 이론적 배경 139
  제3절 분석 방법 151
  제4절 분석 결과 153
  제5절 논의 및 결론 165
제6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배우자폭력의 관계성 연구 169
  제1절 문제의 제기 171
  제2절 이론적 배경 173
  제3절 분석 방법 178
  제4절 분석 결과 183
  제5절 논의 및 결론 238
제7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과 노인학대의 관계성 연구 241
  제1절 문제의 제기 243
  제2절 이론적 배경 245
  제3절 분석 방법 250
  제4절 분석 결과 253
  제5절 논의 및 결론 292
제8장 아동기 부정적 생애경험이 성인기 삶에 미치는 영향 연구 297
  제1절 문제의 제기 299
  제2절 이론적 배경 300
  제3절 분석 방법 303
  제4절 분석 결과 307
  제5절 논의 및 결론 325
제9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329
  제1절 연구 결과의 논의 333
  제2절 정책적 시사점 345
참고문헌 361
부 록 383
  부록 1. 아동가족 생애경험 실태조사 조사표 383
  부록 2. <부표 2-1> 국내 학대폭력 관련 조사의 관련 문항별 비교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