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 HOME
  • 연구보고서

기본연구과제 결과물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과학적 엄밀성을 추구하는 연구내용이 중심이 되어 학문적인 기여도에서 우선한 보고서입니다.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근거 기반 통계의 문제점과 과제

  • 연구책임자고경환
  • 발행월2019 . 02
  • 종류기본 연구보고서(수시) 2019-01

요약

내년부터 전체 인구의 25%나 되는 베이비부머가 고령층으로 진입하면서 시니어산업의 주된 수요층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현재 50~64세의 중장년층은 예비시니어들로써 노후 준비를 위해 신규 소비층으로 등장하고 있다. 시니어들은 동일한 연령이라도 소득이나 건강 수준 등에 따라 욕구가 다르다. 이들은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 서비스를 받거나, 노년기 일상 활동의 불편함을 용품으로 보충하기도 한다. 또한 고령자들은 식품을 용이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기대하는 등 기본 욕구의 충족이 필요하다. 또한 노후 준비는 장기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진행된다. 
이들 시니어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현실을 담은 통계에서 출발해야 한다. 즉, 소비자의 욕구와 공급자의 공급능력에 관한 통계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부족하거나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요양, 용품, 그리고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통계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필요 기본통계 등을 알아보았으며, 통계생산 활성화 방안도 살펴보았다. 앞으로 본 연구를 토대로 기초통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활용함으로써 시니어산업이 발전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요약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2
제2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개관 25
  제1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의미와 범주 27
  제2절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통계 현황 34
제3장 요양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49
  제1절 요양산업의 의의와 범위 51
  제2절 요양산업 통계 현황 66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79
제4장 용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85
  제1절 용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87
  제2절 용품산업 통계 현황 107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24
제5장 식품산업 통계 현황과 활성화 방안 133
  제1절 식품산업의 의의와 범위 135
  제2절 식품산업 통계 현황 145
  제3절 필요한 기본통계와 생산 체계 167
제6장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의 과제 171
  제1절 정책 측면의 과제 173
  제2절 통계 생산 측면의 한계와 과제 175
참고문헌 185
부록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