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제25대 이태수 원장 취임

  • 작성일 2021-05-03
  • 조회수 1,538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제25대 이태수 원장 취임


- “보사연의 비전과 방향은 우리 사회를 더 좋은 사회로 만드는 것”

- “포용적·민주적 리더십으로 보사연의 공적 사명 달성…벽돌 한 장 얹는 심정으로 함께 할 것”

-“한국복지국가의 완성을 견인하는 최고의 싱크탱크”달성을 위한 여섯 가지 운영 전략 제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하 보사연) 제25대 원장에 선임된 이태수 원장의 취임식이 5월 3일 오후3시 세종시 본원에서 열렸다.


□ 이 신임 원장은 지난 4월 29일 제301차 임시이사회를 통해 선임됐으며, 취임식은 본원 5층 세종실에서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 이 원장은 취임사에서 “98년 건강보험 통합추진단의 일원으로 보사연과 공식적인 첫 인연을 맺은 이후 국가의 다양한 보건·복지 분야에서 함께 해왔다. 이제 보사연 원장으로 취임하게 되니 무한한 영광과 무거운 책무감이 교차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원장은 “연구자로서, 정책실천가로서, 복지권의 옹호자로서, 그리고 행정경험자로서 얻은 자산을 모두 쏟아붓겠다. 국가·사회·보사연이 3위 일체가 되어 발전하는 데 벽돌 한 장 얹는 심정으로 함께 하겠다.”는 말과 함께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 이 원장은 “100년 역사를 써야 할 보사연이 다시금 생각해야 할 비전과 도약할 방향은 어디일까?”라는 화두를 던지면서, 그 답은 “우리 사회를 더 좋은 사회로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 그는 “국가적으로 직면한 ‘거대한 도전’에 대해 한국 사회의 적응과 대응, 그 속에서 복지체제의 재편이 어떠해야 하는지 그 답을 갈구하는 사람들이 우리 원을 향해 절실한 눈길을 보내고 있다. 우리 원은 이 시점에서 우리 원의 존재 이유와 소명 의식에 기반하여 이런 요구들에 응할 책무감을 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이어서 이 원장은 “포용적·민주적 리더십으로 보사연의 공적 사명을 달성하겠다.”면서, 보사연의 비전으로 “한국복지국가의 완성을 견인하는 최고의 싱크탱크”와 이를 위한 여섯 가지 운영 전략을 제시했다.


○ 첫 번째로는 “개별정책을 넘어 정책 전체의 통합성 제고 전략”이다. 이 원장은 “보사연의 주요 연구 영역인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수당, 그리고 보건의료와 복지서비스를 포함한 폭넓은 사회서비스 분야의 정책 연구에 있어 개별 정책 대안을 뛰어넘어 전체적인 정합성을 고양하는 총합적 시각을 견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두 번째는 “국가 정책 전체와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협업 전략”이다. 이 원장은 “보사연이 사회정책분야 나아가 전체분야의 최고 싱크탱크가 되기 위해서 ‘생산체제-정치체제-재분배체계’의 관점에서 보건복지정책만이 아니라 재분배정책의 기제를 이루는 사회정책이 국가체제 속에서 어떻게 정책적 정합성을 갖느냐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세 번째는 “장기-중기-단기의 입체적 관점의 구현 전략”이다. 이 원장은 “미래의 환경변화와 현재의 과제 해결에 부응하는 정책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가 도달해야할 목표지점을 설정해야하며, 이를 토대로 하여 다시 단·중기적으로 그에 부합되는 정책 대안을 설정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네 번째는 “예견적 정책 분석 역량 제고 전략”이다. 이 원장은 “ 보사연의 정책분석과 대안제시 시점을 앞당김으로써 국가정책 수행 상의 위험관리와 시의성 확보를 가능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다섯 번째는 “정책생산과 유포의 플랫폼으로서 기능 향상 전략”이다. 이 원장은 “연구원 내에서 생산된 고급 성과물들이 전면적으로 공유될 수 있는 교류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면서, “최근 디지털 소통의 전면화에 따라 국민들에게 정책을 설명하고 그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결과물 표출방식과 노출 포인트를 찾아내 ‘국민과 함께’ 복지국가로 가는 저변을 만들어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 여섯 번째는 “지속적인 경영혁신 수행 전략”이다. 이 원장은 “사업·조직·역량·재정”의 네 가지 부분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보사연의 미션 수행도와 조직 효율성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붙임 

1. 보도자료 원본 1부.

2. 제25대 이태수 원장님 취임사 1부

첨부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 이용허락